이번 의문은 강아지가 귀신을 볼 수 있을까요? 에서 시작해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의견이 분분한데, 애당초 사후세계라든가 유령이라든가 하는 존재조차도 지금의 과학기술(?)이다, 혹은 없다든가 하는 것을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강아지가 유령을 본다든가 아니다 라는 정확한 정의는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질문에 대해 다시 한번 내보는 이유는요!
국내에서도 유명한 이야기죠? '하얀 강아지는 귀신을 본다'는 얘기예요. - 혹시 못 들으신 분도 계실 수 있는데 -
지옥에 얽힌 이야기 중에는 흰강아지(백구)가 지옥길을 안내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만큼 한국에서도 오래전부터 강아지가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인 존재를 본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왔습니다.
얼마 전에 알기로는 다른 나라(동양이 아닌 서양권)에서도 강아지는 귀신을 본다는 말이 있는 것 같네요.
그럼 과연 개 귀신을 볼 수 있을까 하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 개는 유령을 볼 수 있습니까?
사실 강아지 귀신을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안타깝게도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 과학적으로도 귀신이 존재한다는 증거를 정확히 해명하지 못한 상태이고, 무엇보다 강아지에 대한 감각에 대해서도 아직 연구 및 발견해야 할 것이 많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아래에 볼수 있다는 주장과 없다는 주장에 대해서 한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강아지는 다른 차원의 존재(귀신)를 볼 수 있다는 주장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가 사람이 감지하지 못하는 범위의 수많은 것들을 감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갑자기 방 안에서 자고 있던 개가 일어나 하늘을 보고 으르렁거리거나, 어떤 곳을 바라보고 짖어 버리면 겁이 많은 사람의 경우 무서워 소름이 돋는 경험을 가진 사람도 있을 텐데요.
우리 강아지들은 무엇을 보고, 무엇을 느끼고, 저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먼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아주 민감한 감각부터 설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과연 그들의 엄청난 감각으로 귀신을 감지할 수 있었을까요?
만약 유령이 실제로 존재한다면 인간보다 개가 먼저 알아차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들이 가지고 있는 감각능력은 사람의 범위를 훨씬 넘기 때문입니다. 잘 훈련된 개들은 단순히 냄새만으로도 가방 속에 촘촘히 싸둔 마약 및 금지된 물건들을 찾아내기도 하고, 뛰어난 청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놀랄 만큼 발달된 후각과 청력으로 강아지는 사람이 인식하지 못하는 수많은 것들을 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1-1 강아지의 후각
개들의 후각은 (어떤 기준의 수치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보다 최대 10만 배까지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의 후각이 정말 발달한 것은 기정사실이고 해외에서는 법정에서 증거로 인정된 사례도 있을 정도로 예민하고 정확하다고 합니다.
만약 귀신에 특유의 냄새가 있다면, 분명 개는 귀신의 냄새를 맡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확히 말해서 귀신을 본다기보다는 냄새를 맡는 것이 더 정확할 수도 있는 후각에 대한 반응이기도 합니다.))
1-2. 개들의 청각
강아지가 소리에 민감하다는 것도 이미 많은 사람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강아지는 사람이 듣지 못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대요.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최고 한계는 20,000Hz(진동수의 단위)라고 해요. AKC(아메리칸케널클럽)에 따르면 어떤 견종은 65000Hz의 울음소리도 들린다고 합니다.
귀신이 어떤 진동폭의 어떤 소리를 내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만약 귀신이 우리 주변에서 높은 주파수의 말을 걸고 있다면, 정작 우리는 알아들을 수 없지만 우리 개가 대답해 줄지도 모릅니다.
2. 개들은 귀신은 볼 수 없다는 주장
강아지의 이상한 행동 이유가 뭔가요?
2-1. 예민한 감각 기관
개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사람이 느낄 수 없는 많은 냄새와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시야에 들어오지 않는 멀리 나는 비행기나 지나가는 차량에서 발생하는 진동조차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순간에도 강아지는 그보다 훨씬 앞서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은 알지 못하는 옆집과 윗집의 작은 소리와 진동에도 놀라기도 합니다. 이러한 강아지의 행동을 보고 사람들은 강아지들이 보이지 않는 귀신과 싸우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일지도 모릅니다.
2-2. 재해예지

자연 재해가 일어나기 전에 개가 감지 할 수 있다는 믿음도 있습니다. 물론 개보다 새나 야생동물이 더 뛰어나다는 말이 많기는 합니다.
강아지들은 후각등을 통해 기압을 감지할 수 있대요. 이는 날씨가 변화하는 것에 대한 것을 미리 알 수 있다고 하며, 또한 높은 청격을 가지고 있어 지하에서 일어나는 지진 활동이나 흔들림, 진동을 다른 사람보다 몇 초 먼저 들을 수 있고, 이로 인해 마치 귀신을 본 것처럼 미친 듯이 짖고 행동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3. 건강 문제
불행히도 안절부절못하는 것은 나이 많은 개들에게 영향을 주는 개 인지 장애 증후군이라는 병의 징후일지도 모르겠네요. 만약 강아지가 수면 패턴이 앞뒤로 허공을 향해 짖거나 혹은 자칫하면 반드시 수의사와 함께 증상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2-4 주인에 대한 애착
주인이 목숨을 끊었거나 오랫동안 집을 비우게 되면 함께 살던 가족들은 그들의 개가 죽은 주인의 물건과 가까이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고 해요. 강아지가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해석은 불확실하지만, 간단히 보면 강아지들은 주인과의 유대감을 재연하고 있다는 주장이 있다고 합니다.

3. 결론은?
앞서 작성된 것처럼 강아지가 귀신을 볼 수 있습니까?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는 현재로서는 모른다, 이긴 한데요.
그래도 강아지들의 놀라운 감각기관으로 사람들이 볼 수 없고, 인지할 수 없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