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음식

강아지가 우유를 먹어도 되나요? 안 되는 이유!

ICYLD 2021. 2. 28. 09:01

고양이와 마찬가지로, 개에게는 왠지 우유가 잘 맞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왜인지는 모르지만.......

szcstms from Pixabay


어쨌든 완전식품이자 사람에게도 영양 만점의 우유입니다.
어렸을 때 봤던 만화 등의 장면에서도 자주 유기견이 우유를 마시는 장면이 나와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이미지인 것 같아요.
아마도 플란다스의 개 우유배달 이미지 탓일까? -_- 그건 아닐겁니다.?)

그럼 이번에는 강아지 우유를 마셔도 되는 거야?
안된다면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1) 개우유 마셔도 됩니까?

영양이 풍부하고 사람에게도 좋은 우유이지만 개는 인간과 소화 기관의 구조가 다릅니다.
물론 우유의 풍부한 영양분은 강아지에게도 장점이 있지만 시판되는 우유는 강아지에게 주어서는 안 됩니다.

가장 큰 이유는 강아지는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사람보다 적기 때문에 우유를 마시게 되면 설사의 원인이 돼요.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는 성견보다 강아지일 때 더 많습니다.)

물론 체질에 따라 소화가 잘 돼서 설사를 안 하거나 아니면 강아지때부터 계속 우유를 먹었다면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줄지 않아서 적응하는 개가 있다곤 하지만 대부분의 개체는 유당불내성 개체가 높은 확률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강아지에게 우유는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2) 그래도 우유 먹이려면?

하지만 우유를 안전하게 주는 방법은 있어요.
유당이 제거된 락토프리우유(다양한 종류를 취급하는 대형마트에 대부분 있습니다.)

혹은 반려동물(개, 고양이) 전용 반려동물 펫밀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이 우유는 앞에서 서술한 유당을 제거한 우유로, 시판되는 일반 우유보다 안전한 급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하고, 영양가가 풍부한 펫밀크라도 많이 주면 좋지 않은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말 소량만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펫전용 우유인 펫밀크의 별도 상품에 적혀있는 권장 급여량 미만만 급여하며, 만약 간식을 함께 급여 하는 경우에는 양을 더 줄여야 합니다.)

3) 우유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락토프리우유와 반려동물밀크 포함)

1. 영양과다로 인한 영양의 균형파괴
대부분 아시다시피 우유에는 칼슘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매우 좋은 성분으로, 강아지의 뼈에도 도움이 되는 칼슘이지만 섭취한 칼슘이나 다른 재료 등에 포함된 옥살산 등의 성분이 결합하여 결석을 만들어 신장 결석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비만
또한 분유는 칼로리가 높고 또한 애완견의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활동적이지 않은 개체나 다른 음식을 많이 먹는 개의 경우, 급여량을 더 줄여야 합니다.

3. 우유 알레르기
극히 드물긴 하지만 우유 알레르기를 가진 강아지도 있어요.
이 경우는 유당을 제거한 우유나 애완 동물 분유로도 설사를 하거나 습진, 탈모 등이 오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처음 먹일 때는 소량만 주고 이상을 느끼면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경우는 다른 유제품도 조심해야 합니다.


4) 안전하게 우유를 급여하는 방법
우유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륨, 칼슘 등 영양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래도 급여하고 싶은 마음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1. 물에 희석하여 급여합니다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우유(락토프리밀크, 펫전용우유)를 물로 조금씩 준다.
(조금씩 급여하면서 비만 방지도 신경쓰고, 우유 알레르기 등을 확인하면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만약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우유에 알레르기 체질의 개는 별도로 애완 동물 전용 산양유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택해 보는 것도 좋아요.
산양유에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유명한 우유의 카제인 단백질 중 α S-1 카제의 함유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역시 마찬가지로 또 다른 부산물등의 알레르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에게 우유를 주는 경우는 사람보다 더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세심하게 챙겨주기 보다는 가끔이라도 조금씩 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며, 넉넉하게 또는 자주 주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추천글

 

 

강아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위험한 과일 및 식품

늘 사랑스러운 우리 강아지들은 참 간식에 대한 식탐이 강한 아이들이기도 합니다. 항상 냄새 맡아보고 핥...

blog.naver.com